심리학 / / 2023. 1. 16. 05:51

산후 우울증- 몸만 회복 하는게 아니라 마음도 회복해야해요

반응형

아이를 낳는 것은 부모가 느낄 수 있는 큰 기쁨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출산의 기쁨을 누릴 시간도 없이 산후우울증(Postpartum depression, PPD)이라는 불청객이 찾아오기도 하는데요. 전체 산모의 30~40%가 느낄 정도로 그 수치가 꽤 높은 편입니다. 이렇듯 산후우울증은 출산 후 산모에게 영향을 미치는 우울증 상태로 흔하고 위험한 상태입니다. 산후우울증은 허전하고 슬퍼하는 것은 물론 탈진, 기분 변화, 무력감 등을 느끼게 합니다. 산후우울증은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고 이를 다루는 데 있어서 과소 평가되어서는 안 됩니다. 출산 후 몸과 마음을 어떻게 추스르냐는 여성의 평생 건강을 좌우합니다. 출산 후 산모는 몸만 아니라 마음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상태는 심각한 경우에 그녀는 아이에게 해를 끼치려고 할 수도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산후우울증으로 인한 자살과 약물 과다 복용이 갓 출산한 산모들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산후 우울증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산후 우울증의 증상은 출산 후 몇 주 동안 명확하게 나타나기 시작하며 증상은 다음을 모두 포함합니다.

-우울하거나 극단적인 기분 변화를 느낍니다.

-너무 많이 웁니다.

-아이와의 정서적 유대가 좋지 않습니다.

-식욕이 떨어지거나 식욕이 과도하게 증가합니다.

-불면증이나 늦잠과 같은 수면 문제가 있습니다.

-극도의 피로감을 느낍니다.

-그동안 즐겼던 활동을 즐기지 않습니다.

-극도의 과민성과 분노가 생깁니다.

-좋은 엄마가 되지 못한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낍니다.

-무력감을 자주 느낍니다.

-부족함, 수치심을 느낍니다.

-제대로 생각할 수 없고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심각한 불안과 공황 발작이 일어납니다.

-자신이나 아기를 해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2. 산후우울증은 아빠에게도 올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은 산모뿐만 아니라 새롭게 아빠가 된 남자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빠는 수면과 식습관의 변화로 불안과 긴장,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산모가 산후우울증에서 겪을 수 있는 증상과 매우 유사합니다. 

새롭게 부모가 된 사람 중 산후 우울증에 가장 취약한 사람들은 기존에 우울증을 겪었거나 가족, 사회적 또는 재정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아버지의 산후우울증이 가정과 자녀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출산 후 어머니의 우울증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

 

3. 병원은 언제 가면 좋을까요?

출산은 인생에서 아주 힘든  일 때문에 출산 후에 지치고 피곤함을 느끼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들은 휴식 후, 혹은 힘든 시기가 끝난 후에 같이 사라지는 것이 맞습니다. 대개 분만 후 2~4일 내로 시작되며 3~5일째에 가장 심하고 2주 이내에 호전이 됩니다. 짧게는 수 시간 정도만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산후 4주를 전후로 발병하지만 드물게는 출산 후 수일 이내 혹은 수개월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기가 태어난 후 4주 이상 계속 우울하거나 우울감으로 인해 아기를 돌보지 못하거나 다른 일상적인 일을 할 수 없거나 자신에게 해를 끼치고 싶은 생각이 지속해서 든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상담받아야 합니다. 그냥 두었다가 아기를 해치는 최악의 상황에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산후 우울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산후 우울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 신체적 이유- 아기를 출산한 후,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수치가 극적으로 떨어지며, 우울함과 슬픔의 감정에 기여합니다. 또 한 분만 후 갑상샘 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는 것 또한 우울증의 유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갑상선기능 검사를 시행하고 기능에 이상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심리적, 감정적 이유: 수면 부족, 피로, 그리고 출산 후의 큰 스트레스는 일상 속 크고 작은 스트레스에 취약해집니다. 아기를 잘 돌보지 못하는 것에 대해 걱정, 아직 삶을 통제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서 산후우울증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이 치료되지 않으면 가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엄마와 아이 사이의 정서적 유대가 끊길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이 장기간 치료되지 않으면 산모에게 심각한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심각한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산후 우울증이 있는 산모의 아이들은 수면과 식사 문제, 과도한 울음, 언어발달 지연 등 정서적 행동적 장애에 더 취약합니다. 

 

5. 산후우울증 치료는 어떻게 될까요?

배우자, 가족, 친구들의 지원과 도움과 함께 충분한 휴식은 우울증의 증상을 완화하기에 좋습니다. 지치고 힘들고 육아가 힘겹게 느껴지면 믿을 만한 사람에게 맡기고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영양을 생각해서 균형 있는 식사를 하도록 노력하고 카페인, 알코올, 그리고 설탕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힘들게 느껴지고 귀찮더라도 가벼운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센터에 나가는 것이 어렵다면 가볍게 20~30분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산후 우울증의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필요할 때 항우울제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의사나 전문 치료사와의 심리 치료가 필요합니다. 두려움과 감정에 대해 전문적인 치료사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유용하고, 의사나 치료사는 감정과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조언과 효과적인 방법으로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여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거나 제거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분을 개선하고 환자가 변화를 받아들이고 부정적인 생각과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항우울제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할 경우 항우울제가 모유로 넘어가 아기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